대회장 인사말
세계를 무대로 꿈과 희망을 키워가는 학생 여러분!
‘제9회 외국어토론통역대회’ 개최를 축하드리며, 빛고을 광주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지금 우리는 세계화, 국제화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지구촌이 한 가족이 되었고, 이웃이 되었습니다. 이제 국경은 국가 간 경계에 지나지 않으며, 인종과 이념과 같은 ‘다름’도 의미를 잃었습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국가 간 경쟁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 새로운 변화의 에너지를 발휘하지 못하면 자존감과 당당함을 지켜낼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미래의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더불어 여러분은 미래의 광주, 미래의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주역입니다. 광주시는 급변하는 시대변화에 맞춰 국제적 감각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고자, 전문교육 병행으로 새로운 변화를 가져온 외국어토론통역대회를 개최합니다.

GFN광주영어방송과 전남대학교 언어교육원, 그리고 호남대학교 공자아카데미가 공동 주관하는 본 대회는 9회 대회를 맞이해 지역 유수의 교육기관과 함께 전문교육이 선행되는 대회로 거듭나면서, 영어는 물론 중국어 대회까지 그 영역을 넓혀가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학생 여러분!
민주·인권·평화의 도시 광주는 예로부터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온 교육 도시이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예술의 본고장입니다. 광주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가 여러분이 세계를 이끌 훌륭한 리더로 성장해 가는 데 귀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다시 한 번 ‘제9회 외국어토론통역대회’에 참가하신 여러분을 온 마음으로 환영하며, 평소 갈고 닦은 기량을 마음껏 발휘해 좋은 성과 거두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광주광역시장